본문 바로가기
중년건강위원회

환절기의 따른 감기와 예방법

by 꿀팁한모금 2022. 10. 4.
반응형

환절기란 계절이 바뀌는 시기라고도 하며 철과 성격이 바뀌는 시기를 말하는 것이며 주로 10월 초가 환절기에 해당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우리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감기가 있습니다.
신체의 온도변화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신체가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가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재채기,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 등등 있으며 우리의 신체는 일교차에 적응하기 위해 과도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며 그로 인해 피로도도 높아지면서 면역력이 자동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감기를 얻게 됩니다.

 


환절기 감기 예방법 6가지 



1. 손 씻기

 


우리의 손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세균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 손으로 눈과 코 입을 만지며 감기를 발생하게 됩니다.
제일 간단하면서 중요한 손 씻기로 비누로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사이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2. 충분한 숙면

 


우리는 평균 7~8시간의 숙면을 해줘야 신체의 리듬과 회복을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면부족이 생길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바이러스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으니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3. 마스크 착용

 


우리는 현재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마스크를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이제 우리 일상의 필수가 되었으며 두 말할 것 없이 기침과 재채기로 인한 바이러스를 보호해주는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4. 자기 전 양치질

 


우리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낮보다 훨씬 입 안이 건조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건조함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자기 전 양치질은 건조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그에 따라 감기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겉옷 챙기기

 


일교차로 인해 낮에는 따뜻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기온이 급격하게 내려가기 때문에 
체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겉옷을 하나 챙겨서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감기 예방법을 숙지하여 건강한 환절기 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